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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류의 중년이야기 (Adryu's middle-age)

2025년도' 시설급여 요양기관 평가-'요양원 평가지표' 및 '요양보호사 면담'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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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도' 시설급여 요양기관 평가-'요양원 평가지표' 및 '요양보호사 면담'

adryu 2025. 3. 15. 23: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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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설급여 요양기관 평가-'요양원 평가지표' 및 '요양보호사 면담'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장기요양기관평가제도 일환으로

2009년 부터 요양원이나 공동생활가정을 방문하여 평가를 합니다.

 

 

이 평가제도는 '기관 운영 효율화', '평가결과 우수기관 인센티브 제공으로 급여의 질 향상을 도모',

'평가결과 공개로 수급자인 국민의 요양기관 선택권 제고'를 위함이라고 합니다.

 

보건복지부는 2024년도 말에 요양시설과 공동생활가정의 시설급여 평가체계 간소화로

평가지표 점수의 배점을 개정하면서 2025년 평가대상 시설부터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른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주기적으로 평가시행을 하고 있지요.

 

보건복지부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는 노인장기요양보험에 의해 장기요양급여를 제공을 하는데

각 요양원이나 공동생활가정에 장기요양급여를 요양등급의 판정에 따라 제공을 지원해 주므로써 

주기적으로 평가를 실시하여 이행이 잘되고 있는지를 확인하게 됩니다.

 

아래 내용은 보건복지부가 2024년 12월에 시설급여 평가체계 간소화를 위해 평가지표 점수 구성을

개정하여 2025년부터 적용 시행한 내용입니다.

 

위의 평가지표 점수의 배점은 각 요양원이나 공동생활가정으로 국민건강보험공단 담당직원들이 방문하여

근무시간(오전 9시 부터 오후 6시) 동안 형장을 살피면서 종사자(시설장 및 사회복지사,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들의

면담을 병행하면서 확인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의 급여제공은 2024년 까지는 10의 지침으로 구성되어 제공 및 평가가 이뤄졌는데

2025년도부터 '직원인권, 고충처리,야간근무'등에 대한 지침이 추가 되면서 13가지 항목의 지침으로 늘어났습니다.

 

[급여제공지침 13개 항목]

1. 종사자윤리지침

2. 성폭력예방 및 대응지침

3. 응급상황대응지침

4.감염예방 및 관리지침

5. 치매예방 및 관리지침

6. 욕창예방 및 관리지침

7. 낙상예방 및 관리지침

8. 노인인권보호지침

9.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침

10. 개인정보 보호지침

11. 직원인권침해 대응지침

12. 고충처리지침

13. 야간근무지침

 

경기도 파주시 금촌에 소재한 '소망재활요양원' - 매우 쾌적하고 조용한 요양원입니다.

 

아마도 각 시설에서는 평가방문일이 정해지면 사전에 각 담당 직원들에게 기본적인 시설의

교육실시 및 업무 그리고 위 13개 항목에 대한 간단한 답변자료를 만들어 줄것이므로 평가 당일

면접을 걱정하거나 크게 우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물론 외워야 할 대목이 많아(13개 지침 내용) 걱정이 앞설 수 있으나 종사자 대부분이

전문교육과 각 시설에서 비치된 교육을 받은분들이고 교육 받은 데로 실천에 옮기고 있었기 때문에

질문에 답은 그다지 어렵지 않습니다.

 

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들은 평균 연령이 60대이거나 그이상인 곳이 많을겁니다.

사실 간단한 내용이라도 13개 지침의 이해와 몸담고 있는 요양원에 대한 시설이해를 하려면

시간을 쪼개서 하는 업무중 외우는것 까지 무리가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이해하고 몸이 실행을 하고는 있지만 막상 면담 시 질문에 답이 막히기 쉽기 때문입니다.

알고는 있는데 답이 툭툭 튀어나오지 않으니 그것이 걱정일 겁니다.

그러나 질문자도 교육을 받았고 어느정도 이해와 실행을 하고 있는지를 보는것이므로

쫄(?) 필요까지는 없습니다.^^

 

★[요양보호사 면담 시 답변 예]

요양보호사는 근무하면서 부름을 받고 면담을 시작하는데 대략 30~40분정도 소요됩니다.

기본적인 요양원 생활과, 이론과 실기를 하게 되는데요.

 

이론은 13개지침의 항목별 질문 항목에 아는데로 답변하고, 

실기는 소화기 사용법, 침상에서 휠체어 태우기와 내리기를  실시하게 됩니다.

 

면담 진행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요양보호사 000이시죠? :  네, 000입니다. 00년00월 입사했습니다.

 

2. 신규입사 시 교육을 받으셨나요? : 근무하는 요양원의 자료에 따라 답변합니다.

 

3. 무슨교육을 받으셨나요? : 담당업무,운영규정,급여제공지침13가지, 재난예방에 대한 교육을 받았습니다.

 

4. 교육 받으신 담당업무는 무엇입니까? : 시설 내 어르신의 편안하고 쾌적한 일상생활을 돕는 업무입니다.(예를 들어 식사, 목욕, 화장실이용, 기저귀케어, 산책, 이동, 프로그램보조 등)

 

5.운영규정에는 어떤 내용이 있었나요? : 조직, 인사, 급여, 회계등에 관한 내용인데, 시설의 어르신 입소정원은 00명이고,

모집은 홍보로 이뤄지며, 입소계약(기간,목적,보호자확인), 비용(본인부단금+식대+병원비), 제공서비스(식사,목용,프로그램), 특별한보호조치시 발생비용(감염으로 인한 격리)이 추가된다는 것입니다.

 

*현재 000선생님이 담당하시는 어르신은 몇분이신가요? 0분이며 000,000,000..어르신입니다.

 

*미세먼지가 심할 때는 어떻게 환기 시키나요? 사무실에서 환기시간을 알려줍니다.

 

6. 급여제공지침 13개 항목중,

1) 종사자윤리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업무 시 태도,동료간의 태도, 근무 시 기본원칙, 법적, 윤리적 책임을 집니다.

 

2) 성폭력예방 및 대응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요양보호사↔요양보호사, 어르신↔요양보호사간의 육체적,언어 및 시각적 행위가 있어서는 않되며 근무수칙에 따른 조치와 위급상황 시 경찰(112) 또는 여성긴급전화(1366)으로 신고합니다.

 

3) 응급상황대응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화상(악세사리제거후 미지근한물로 식히며 억지로 벗기지 않는다), 저혈압(하지거상),고혈압(상지거상),저혈당(설탕물제공), 질식(하임리히법시행), 경련(주위물건치워다치지않게 공간확보하고 질식예방으로 고개를 옆으로 돌리고 억지로 누르지 않을것), 낙상(자리이동하지않고 그 자리에서 확인)

 

4)감염예방 및 관리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독감, 결핵, 코로나등에 대해 감염예방을 위한 예방접종, 건강검진실시하며 손씻기, 소독, 마스크착용을 하며, 발생시 환자 격리 및 요양보호사지정하여 전담합니다. (감염 발생 시 보건소에 신고)

 

5) 치매예방 및 관리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알츠하이머 및 혈관성치매(노출혈,뇌경색),파킨슨환자의 대뇌병변등 기억력,지남력, 언어,행동능력에 문제가 생겨 배회나 폭력 환각,환시증상이 생기면 긍정적으로 이야기하며 상황에 맞춰 안정을 취할 수 있도록 유도합니다.

 

6) 욕창예방 및 관리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피부가 눌려  상차가 생기면서 진행 시 괴사되는것으로 예방을 위해 에어매트와 에어방석을 제공하고 발생어르신께는 체위변경 및 젖은씨트 즉시갈기, 주름진곡 펴기, 체위변경 시 끌지 않기, 단백질공급을 합니다. 체위변경 대상자는 욕창평가점수18점이하어르신으로 2시간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체위변경을합니다.

*현재 욕창발생어르신은 누구입니까?  000어르신과, 000어르신입니다.

 

7) 낙상예방 및 관리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낙상을 예방하기위해 보조도구를 제공하며, 바닥미끄럼방지,복도안전바설치했으며,낙상어르신 발견 시 움직이지 않고 그 자리에서 확인하고 보고(간호조무사 또는 시설장), 골절의심될 때 최대한 만지지 않고 즉시 119에 신고하여 병원이송 하도록 조치합니다.

 

8) 노인인권보호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노인 인권 및 학대예방교육을 받으셨나요? 예,입소 시 교육 및 인터넷, 외부교육,내부교육등 4차례 받았습니다.

*노인학대유형을 알고 계신가요? 신체적학대(때리기 누르기등),정서적학대(욕설,협박,비난등), 성적학대(만지기,말하기), 경제적학대(어르신재산갈취,사달라고요청), 방임(아무것해주지 않고 방치), 유기(어르신 길가에 버리는 행동)

*노인인권 중 보호받아야하는권리를 말해보세요.: 존경과 존엄, 사생활 비밀보장, 차별 및학대를 받지않을권리, 등입니다.

*노인학대예방으로 어떻게 하고 있나요? : 어르신의 의견존중과 어르신께 존댓말을 사용하며, 케어전 언어적으로 알려드립니다.

*노인학대 발견시 어떻게 대응하나요? 가능한 구체적인 학대증거(정황사진등)를 남기고, 시설장 과 노인보호전문기관(1577-1389 또는 129)로 신속히 알려 조치를 취합니다.

*억제대를 학대라고 보시나요? 그리고 해야될 경우를 설명해보세요.: 학대라고 알고 있습니다. 단 억제대를 사용해야 될 경우(비위관 착용 시 또는 자기학대 시) 간호조무사,시설장 보고후 전체회의를 거쳐 보호자 동의를 얻어 사용하고있습니다.

 

9) 근골격계질환 예방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잘못된 자세, 작업 시 반복동작이 원인으로, 지속적인 근력운동 및 처방(체조,손목보호대,파스비치 등)을 하고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어르신 인적사항, 봉사자나 근무자 인적사항 및 내용을 외부에 발설하지 않습니다.(가족에게도 말하면 않됩니다)

*CC카메라 영상에 대한 보호지침에 대해 알고 계시나요? 네, 알고 있습니다. 어르신 행동 및 상황을 관리하기 위한 카메라 영상은 외부유출이나 개인열람및 소장을 할 수 없으며 시설장(원장)도 함부로 열람할 수 없습니다. 단 어르신 본인 또는 보호자의 확인의뢰 시 녹화영상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1) 직원인권침해 대응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어르신이나 보호자가 요양보호사에게 폭언, 폭행, 성적수치심, 불쾌감을 유발 시 즉시 중단할것을 요청하고 그래도 지속될 때 시설장에게 보고하며 법규위반 시 정확한 내용파악을 위해 녹음 또는 영상촬영 고지 후 녹음 또는 영상을 남겨 경찰 및 외부기관의 협조를 요청합니다.

 

12) 고충처리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고충처리는 어떻게 하나요?  매일 직원회의 시 고충을 이야기하고 해경하고 있으며, 개인적 고충은  '고충처리함'을 이용하여 해결하고 있습니다.

*고충처리함은 어디에 위치하고 있나요? 1층 출입문 안쪽에 있습니다.

 

13) 야간근무지침에 대해 설명해 보세요. : 22시부터 익일 06시 까지 2시간 간격으로 확인(소화기, 전기, 콘센트, 잠금장치확인, 창문개폐 및 온습도 확인, 비상유도등, 어르신 배회, 침대안전바 확인) 및 점검일지를 작성합니다.

 

 

7. 재난예방교육을 받으셨나요? 네, 연간 2회 실제훈련을 하고 있으며 어르신들과 함께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난상황에는 어떤것이 있나요?: 태풍, 폭설, 폭우, 지진, 홍수, 화재등이 있습니다.

*화재 발생등 비상상황 시 대피 안전지대가 어디있나요? 화재 발생 시 즉시 건물 밖으로 피신합니다.

*화재 발생 시 가장먼저 대피해야하는 어르신은 누구인가요? 와상어르신 먼저 대피 후 거동이 가능한 어르신을 대피시킵니다.

*재난 상황(화재발생등)이 발생 시 담당역활은 무엇인가요? '대피유도반'입니다. 

*소화기 위치 및 경보기 위치를 알고 있나요? 네 알고 있습니다. 소화기는 각층 통로 입구와 출구 양쪽에 비치되어 있으며, 경보기는 각층 모든 내부시설 및 모든 통로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화재 발생 시 대처요령을 말씀해 보세요. : "불이야"를 연속해서 큰소리로 외치고 바람부는 방향과 소화기 위치를 확인합니다.

*소화기 사용법을 직접 시연해 주세요. : ①소화기를 가지고 와서 바닥에 내려놓는다 ② 안전핀을 뽑는다 ③ 소화기 노즐을 들어 화재난 곳을 향한다 ④손잡이를 움켜쥐고 바람을 등지고 비로 쓸듯 쏩니다.(정면을 향해 발사하면 안됩니다)

소화기 사용법

 

 

 

8. 직원의 처우개선을 위해 어떤 복지 제도가 있습니까? 명절 상여금, 회식, 간식, 검진비지원 등이 있습니다.

 

9. 임종에 대한 교육을 받아보신적 있으십니까? 네 12월에 받았습니다.

*임종 5단계를 알고있나요? 부정-분노-타협-우울-수용 입니다.

*임종징후에 대해 알고 있나요? 눈이 흐려지며, 숨을 가쁘게 몰아쉬며, 피부가 차갑고 창백해지며, 맥박(100회이상)이 높아지며, 산소포화도(80이하)가 급격히 떨어지며,실금/실변이 생깁니다.

 

10. 2인 1조로 침상에서 휠체어, 휠체어에서 침상으로 옯기기 실습이 있습니다.

유트브 교육영상 참조하시고 조금씩의 차이가 있더라도 기본정석은 익히도록 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각 요양원 시설에 대한 질문이 있을 수 있으며, 급여제공(식사, 화장실등 기저귀케어, 목욕, 이동 등)에 대한 실제 상황 질문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요양보호사가 항상 하고 있는 일이기 때문에 대답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참조가 되셨나요?

요양원 평가 시  근무하시는 요양보호사님들께 도움되길 바라면서,

잘 응대하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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