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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류의 중년이야기 (Adryu's middle-age)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5 (직업심리학-1) 본문
취업중 노후대비 목적이거나, 재취업자, 정년이 지난 중장년층 및 노년층 까지
찾게 되는 자격증은 무수히 많습니다.
직업상담사2급은 그중의 하나인 공인 국가기술자격증으로 취득 후 직업검사, 소개, 해석 및
다양한 직무상담이나 행정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기회를 얻는다고 합니다.
2024년 1차 시험일정은 1월 23일~26일 까지 접수 후 2월15일 부터 전국 각 시험장에서 치뤄 지는데
문제 난이도는 다소 어렵다고 합니다.
최근 합격률이 50% 내라고 하니 열심히 준비해서 도전해 봐야겠죠.
시험과목은 5개 과목으로 보다더 효율적으로 학습하는 요령으로,
첫번째 과목 '직업상담학'에서는
①구직자 역량 파악하기, ②직업상담기법 활용하기, ③구직자 사정기법 활용하기 순으로,
두번째 과목 '직업심리학' 에서는 '직업심리검사 내용의 이론을 정리',
세번째 과목 '직업정보론' 에서는 '산업과 직업분류이론을 정리',
네번째 과목 '노동시장론' 에서는 '필기학습내용 + 대체효과와 소득효과로 노동공급 곡선의 후방 굴절 내용으로
다섯번째 과목 '노동관계법규'는 ①구체화된 근로기준법, ②성차별 연령차별 방지를 위한 법렬, ③고용안정과 전구구민의 직업능력개발을 위한 법령 순으로 학습하는것이 효과적 아라고 합니다.
필기시험에서는 비교적 '직업정보론'이 점수따기 쉬운 과목이지만, 각과목 20문제씩 출제 되므로 이론 요약과
기출문제와 모의고사 출제집을 많이 봐야겠습니다.
※기출문제집과 예상 모의고사 출제집을 계속 반복 문제풀이를 하다보면 비슷한 유형의 문제를 빨리 파악하게 되어 실전 감각을 쌓는데 유리하지만, 문제풀이 후 오답노트를 적어가며 기억에 남도록 하는 것 이 더 중요합니다.
특히 1차 합격 후 4월말에 치를 2차 실기시험이 자격증 당락에 매우 어려운 과정인데요.
다섯째 과목 '노동관계법규'를 제외한 일반 4과목에서 주관식 18문항으로 출제 된다고 합니다.
보통 '직업상담학'에서 33%, '직업심리학'에서 38%으로 2과목에서 70%가 넘으므로 두과목만 열심히 해도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을 겁니다.
직업상담사2급 지격증 준비 학습지 요약정리 5번째는
제2과목 '직업심리학' 과목 챕터1부터 시작입니다.
'직업심리학'은 직업정보 내용과 연결되어 있고, 2차 실기(주관식)시험 출제 비중도 제일 높은 과목이므로 중요합니다.
'직업심리학' 과목은 총 5장으로, '직업선택 및 발달이론', '직업심리검사', '직무분석이론', '조직에서의 경력개발', '직업과 스트레스' 로 이론이 구분되어 있습니다.
제2과목 '직업심리학' CHAPTER 01 (챕터1) - 직업선택 및 발달이론
'직업심리학' 제1장, '직업선택 및 발달이론'의 주요학습내용 순서입니다.
1. 홀랜드(Holland)의 6가지 직업성격 유형
2. 수퍼(Super)의 진로발달 단계
3.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
4. 데이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 유형
5. 특성-요인의 기본 가설
6. 로(Roe)의 욕구이론에 따른 5가지 가설(명제)
7.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단계
8.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에서 인지적 정보처리의 주요 전제(기본 가정)
9. 사회인지적 진로이론의 특징
10. 브롬(Vroom)의 기대이론
1. 홀랜드(Holland)의 6가지 직업성격 유형
→홀랜드는 사람들의 인성과 환경을
'현실형(R)', '탐구형(I), '예술형(A)', '사회형(S)', '진취형(E)', 관습형(C)' 으로 구분하고 육각형 모델을 통해
효과적인 직업결정 방법을 제시했다.
① 현실형 (R, realistic type)
→솔직,성실,검소,지구력,고집,직선적,단순성격으로 분명하고 질서정연과 체계적이며 신체적인 기술들에 흥미를 보인다.
※대표직업: 기술사, 정비사, 엔지니어, 전기.기계기사, 비행기조종사, 트럭운전사, 조사연구원, 농부, 목수, 운동선수 등
② 탐구형(I, investigative type)
→논리,분석, 합리, 추상, 과학적으로 호기심 많고 창조적 탐구를 수반하는 활동들에 흥미를 보인다.
※과학자, 생물학자, 화학자,물리학자, 인류학자, 지질학자, 의료기술자, 의사, 심리학자, 분자공학자 등
③ 예술형(A, artistic type)
→표현풍부,창의적, 독창적으로 개성이 강하고 비순응적이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감수성이 강하며, 자유분방하고 개방적이다.
※예술가, 작곡가, 음악가, 무대감독, 작가, 배우, 소설가, 미술가, 무용가, 디자이너 등
④ 사회형(S, social type)
→대인관계 뛰어나며 친절하고 이해심이 많다.
→봉사적, 감정적이고 이상주의적이다.
※사회복지사,사회사업가, 교육자, 교사, 종교지도자, 상담사, 바텐더, 인상치료사, 간호사, 언어재활사 등
⑤ 진취형(E, enterprising type)
→통솔력, 지도력이 있고 말을 잘하고 설득적이다.
→타인과일하는것은 좋아하지만 도구와기계를 포함한 조직적활동에 흥미가 없다.
※정치가, 사업가, 기업경영인, 판사, 영업사원, 상품구매인, 보험회사원,판매원, 관리자, 연출가 등
⑥ 관습형(C, conventional type)
→정확하고 조심성이 있고, 세밀하고 계획성이 있으며 다소 보수적이고 변화를 싫어하고, 완고하고 책임감이 강하다.
→정해진 원칙과 계획에 따라 자료들을 기록,정리,조직하는일을 좋아한다
※사서, 은행원, 행정관료, 공인회계사,경리사원, 경제분석가, 세무사, 법무사, 감사원,안전관리사 등
2. 수퍼(Super)의 진로발달 단계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을 비판하고 보완하며서 발전된 이론이다.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은 '성장기 - 탐색기 - 확립기 - 유지기 - 쇠퇴기' (성 탐 확 유 퇴)의 순환과 재순환이다.
→수퍼의 진로발달이론은 '전 생애', '생애역할', '자아개념'의 세가지 개념을 통해 개인의 진로발달 및 직업선택을 설명한다.
특히 '인간의 자신의 자아 이미지와 일치하는 직업을 선택'한다고 주장한다.
★수퍼의 진로발달단계(경력개발단계)
①성장기 -(출생~14세) → 환상기(4~10세) - 흥미기(11세~12세) - 능력기(13~14세)
②탐색기 -(15세~25세) → 잠정기(15~17세) - 전환기(18세~21세) - 시행기(22~24세)
③확립기 -(25세~44세) → 시행기(25~30세) - 안정기(31~44세)
④유지기 -(45세~64세) →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노력하며, 안정된 삶을 살아간다.
⑤쇠퇴기 -(65세 이후) → 은퇴와 새로운 역할및 활동을 찾는다.
3. 긴즈버그(Ginzberg)의 진로발달 단계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에서
*직업선택은 '가치관,정서적요인,교육의 양과종류,환경영향' 등의 상호작용에 의해 결정된다.
*직업선택의 과정은 '바람과 가능성 간의 타협이다.
★긴즈버그의 진로발달이론은 '환상기 - 잠정기 - 현실기'로 나뉘어진다.
①
환상
기 -(6~11세 또는 11세 이전) → 환상속에서 비현실적인 선택, 자신의 욕구를 중시, 놀이중심의 단계
②잠정기 -(11~17세) → 일이 요구하는조건에 대해 4단계 '흥미단계 - 능력단계 - 가치단계 - 전환단계'로 구분
③현실기 -(17세 이후 ~성인초기 또는 청.장년기) → 능력과 흥미의 통합단계로 세가지 하위단계
'탐색단계 - 구체화 단계 - 특수화(정교화)단계' 로 구분된다.
4. 데이비스(Dawis)와 롭퀴스트(Lofquist)의 직업적응 유형
→데이비스와 롭퀴스트가 미네소타 대학에서의 연구성과를 토대로한 직업적응이론은 '개인의 욕구와 능력을 환경에서의 요구사항과 연관지어 직무만족이나 직무유지 등의 진로행동에 대해 설명'한다.
→미네소타 직업분류체계 III (MOCS III)와 관련하여 발전된 이론으로 능력범주와 강화물 범주의 2차원 매트릭스로 분류.
→개인-환경 조화 상담 으로도 불려진다.
★직업적응 유형
①성격양식 차원(직업성격적 측면)
→민첩성 : 정확성보다 속도를 중시
→역량 또는 속도 : 작업자(근로자)의 평균 활동수준을 의미
→리듬 :활동에 대한 다양성을 의미
→지구력 또는 지속성 : 다양한 활동수준의 기간을 의미
②적응방식 차원(적응방식적 측면)
→융통성 또는 유연성 : 환경 변화로 인한 불일치에 대한 내성
→끈기 또는 인내 : 적응행동의 시작부터 종료까지의 지속기간
→적극성 또는 능동성 : 상대를 변화시켜 적응하려는 양상
→반응성 또는 수동성 : 자신을 변화시켜 적응하려는 양상
5. 특성-요인의 기본 가설
→'특성-요인이론'은 파슨스(Parsons)의 직업지도모델에 기초하여 형성된 이론
★클라인(Klein)과 바이너(Weiner)의 '특성-요인이론'의 기본적인 가설
①인간은 신뢰롭고 타당하게 측정할 수 있는 독특한(고유한) 특성을 지니고 있다.
②성공적수행을 할지라도 성공을 위한매우 구체적인 특성을 지닐것을 요구한다.
③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특성을 짝짓는 것이 가능하다.
④개인의 특성과 직업의 요구사항이 서로 밀접할수록 직업적 성공의 가능성이 커진다.
6. 로(Roe)의 욕구이론의 특징 및 그에 따른 5가지 가설(명제)
※ 로(Roe)의 욕구이론의 특징
①로(Roe)의 욕구이론은 사회나 환경을 상대적으로 많이 고려하므로 진로발달이론 보다는 진로선택이론이다.
②로(Roe) 는 성격이론과 직업분류 영역을 통합 하는 데 관심을 두었다.
③직업선택에서 '개인의 욕구' 와 함께 '초기 아동기의 경험'을 중시했다.
④'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을 바탕으로 할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봤다.
⑤'어린시절(12세 이전의 유아기) 내지 아동기의 부보-자녀 관계', 즉 양육방식에 기인한다고 주장했다.
★ 로(Roe)의 욕구이론에 따른 5가지 가설(명제)
①개인이 잠재적 특성의 발달에는 한계가 있다.
②가정의 사회경제적 배경 및 일반사회의 문화배경에 의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③주로 개인의 경험에 따라 발달유형이 결정된다.
④'심리적에너지'는 흥미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다.
⑤'개인의 욕구와 만족' 그리고 그 강도는 성취동기의 유발 정도에 따라 결정된다.
7.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의 직업포부 발달단계
①제1단계 -힘과 크기 지향성: 3~5세 해당시기로 '서열 획득 단계' , 사고과정이 구체화되며 어른이 된다는것의 의미를 앎.
②제2단계 -성역할 지향성: 6~8세,성역할획득단계, 자아개념이 성의 발달에 의해 영향을 받게된다.
③제3단계 -사회적 가치 지향성: 9~13세,사회적 가치 인지, 상황속 자아를 인식 하기에 이른다.
④제4단계 -내적.고유한 자아(자기) 지향성: 14세 이후, 자기인식 및 자아정체감이 발달,타인의 감정이나 생각.의도를 이해, 자아성찰과 사회계층의 맥락에서 직업적 포부가 더욱 발달하게 된다.
8.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에서 인지적 정보처리의 주요 전제(기본 가정)
→인지적정보처리이론은 피터슨(Peterson), 샘슨(Sampson), 리어든(Reardon)에 의해서 개발된 것으로 ,
어떻게 개인이 정보를 이용해서 진로문제에 관한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종합적 시각을 제공한다.
★인지적 정보처리이론에서 인지적 정보처리의 주요 전제(기본 가정)
①진로선택은 인지적, 정의적(정서적) 과정들의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②진로를 선택한다는 것은 하나의 문제해결 활동이다.
③잠재력지식뿐 아니라 인지적 조작의 가용성에 의존한다.
④진로문제 해결은 고도의 기억력을 요하는 과제이다.
⑤동기의 근원을 앎으로 만족스러운 진로선택 욕망을 갖게된다.
⑥진로발달은 지식구조의 끊임없는 성장과 변화를 포함한다.
⑦진로정체성은 자기지식에 의존한다.
⑧진로성숙은 진로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자신의 능력에 의존한다. (의존하지 않는다 X)
⑨진로상담의 최종목표는 정보처리기술의 신장을 촉진시킨다.
⑩진로상담의 최종목표는 내담자의 잠재력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9. 사회인지적 진로이론의 특징
①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사회인지이론)을 토대로, 렌트(Lent), 브라운((Brown), 헥게트(Hackett)에
의해서 확장되었다.
②'자기효능감'의 개념을 도입, 자신에 대한 평가와 믿음의 인지적 축면을 강조하였다.
③결과기대(성과기대)와 개인적목표가 자기효능감과 상호작용하여진로관련 활동의 방향을 결정한다.
④학습경험형성과 단계적영향을 주는 구체적인 매개변인을 찾는데 목표를 둔다.
⑤성과 문화적 이슈 등에 대해 민감하게 다루었다.
※진로발달의 결정요인
→자기효능감 또는 자아효능감 : 신념~
→결과기대 또는 성과기대 : 평가~
→개인적 목표 : 결과~
10. 브롬(Vroom)의 기대이론
①기술적 진로의사결정 모델로서, '기대-유인가 이론' 이라고 한다
②노력과 성과, 보상과 결과에 대한 믿음
③기대감,유의성 또는 유인가, 도구성 또는 수단성 이 있다.
※동기의강도 = 결과의 가치 x 행동에 거는 기대
'직업심리학' 제1장, '직업선택 및 발달이론'의 주요학습내용을 마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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