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실업
- 국가전문자격
- 직업상담학
- 알츠하이머
- 자격증
- 학습요약
- 국민내일배움카드
- 노동시장론
- 직업상담사2급
- 노동관계법규
- 직업상담사
- 요약정리
- CBT시험
- 요양보호사치매요약정리
- 직업정보론
- 자격증취득
- 치매환자돕기
- 자격증취득준비
- 임금
- 국가기술자격증
- 요양보호사시험준비
- 국가고시준비
- 치매상담센터
- 직업정보
- 국가기술고시
- 워크넷
- 치매
- 시험준비
- 국가기술자격시험
- 요양보호사
- Today
- Total
애드류의 중년이야기 (Adryu's middle-age)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3 (직업상담학-3) 본문
직업상담사2급 지격증 준비 학습지 요약정리 3번째로
직업상담학 챕터3, '직업상담의 기법' 입니다.
제1과목 '직업상담학' CHAPTER 03 (챕터3) - 직업상담의 기법
이번 장에서는 직업상담에서 구체적인 기법을 알아보는데요.
지난 장에서는 '일반상담이론 및 직업상담이론'의 기법이었는데 이번장에서는
보다 더 구체적인 기법들에 대한 요약내용입니다.
직업상담학의 챕터3, '직업상담의 기법'의 10가지 중요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2. 직업선택의 결정모형
3. 6개의 생각하는모자
4. 상담면접 기법으로 공감
5. 생애진로사정(LCA)
6. 직업가계도(Genogram)
7.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
8.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9.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
10. 코틀(Cottle)의 원형검사
1. 생애진로사정
*생애진로사정은 직업상담기법중의 '구조화된 면답법'으로,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①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 ②내담자의 기술과 유능성, ③내담자의 가치관 및 자가인식 정도 를 파악할 수 있다.
*생애진로사정에서는 인쇄물이나 소책자, 지필도구 등의 '표준화된 진로사정도구는 가급적 사용을 삼간다'.
★생애진로사정의 구조:
ⓛ진로사정: '내담자의 직업경험(시간제.전임, 유.무보수)', '교육 또는 훈련과정과 관련된 문제들', '여가활동'
②전형적인 하루: 내담자가 생활을 어떻게 조직하는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체계적으로 기술하는 방법
→'의존적인지 또는독립적인지', '자발적인지 또는 체계적인지'
③강점과 장애: 내담자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나 환경적 장애'를 탐구, 극복하기 위한 '대처차원이나 잠재력' 탐구
④요약: 내담자 스스로 '자기인식을 증진' 시키며, 문제해결 및 장애극복을 위해 '목표달성계획' 수립
2. 직업선택의 결정모형
*직업상담기법으로 대안개발과 의사결정에 관한 '직업선택의 결정모형'을 제시하였다.
★직업선택의 결정모형
(1)기술적 직업결정 모형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 힐튼(Hilton), 브룸(Vroom), 슈(Hsu), 플레쳐(Fletcher) 등이 제시 함
ⓛ 타이드만과 오하라(Tiedeman & O'Hara) : 자기정체감 분화, 발달과업 수행, 심리사회적 위기 해결의 지속적인 과정,
자기정체감을 지속적으로 구별해 내고 발달과제를 처리하는 과정
② 힐튼(Hilton) : 인간이 복잡한 정보에 접근하게 되는 구조에 근거를 둠→전제단계 - 계획단계 - 인지부조화단계
③ 브룸(Vroom) : 직업결정요인→ 균형, 기대, 힘
④ 슈(Hsu) : 직업결정자→ 선택과목표 사이의 불균형을 극소화 시키려는 시도를 가정
⑤ 플레쳐(Fletcher) : 개념학습에 대한 생각에 근거를 둠→ '특수성 대 일반성', '구체성 대 추상성'
(2)처방적 직업결정 모형
→카츠(Katz), 겔라트(Gelatt), 칼도와 쥐토우스키(Kaldor-Zytowski)
ⓛ 카츠(Katz) : 특성에 맞는 대안을 선택하고 그 대안이 제공하는 보수에 따라 평가하는것을 주장
② ★겔라트(Gelatt) :직업선택을 결과보다 과정중시, 정보체계설명→예언적쳬계, 가치체계, 결정준거
*겔라트의 진로의사결정 과정:
목적의식 - 정보수집 - 대안열거 - 대안결과예측 - 대안실현가능성예측 - 가치평가 - 의사결정 - 평가및재투입
③ 칼도와 쥐토우스키(Kaldor-Zytowski) : 직업결정자가 대안에 대해 무제한 정보를 갖게 된다고 주장 함
※처방적 직업결정 제시자 이름은 'ㄱ','ㅋ'으로 시작 하는데, 기술적 직업결정의 이름에는 없음
3. 6개의 생각하는모자
*직업상담기법으로 의사결정의 유형 및 의사결정의 촉진방법으로 '6개의 생각하는 모자'를 제시하였다.
(1) 하렌(Harren)의 진로의사결정 유형: 합리적유형, 직관적유형, 의존적유형
(2)★6개의 생각하는 모자
ⓛ 백색 : 본인과 직업들에 대한 사실들만 고려한다
② 적색 : 직관에 의존하고, 직감에 따라 행동한다
③ 흑색 : 비관적, 비판적
④ 황색 : 낙관적
⑤ 녹색 : 새로운 대안을 찾으려 노력, 문제를 다른 각도에서 바라본다
⑥ 청색 : 합리적으로 생각한다 (사회자로서의 역할 반영)
※6개 생각하는모자중 '갈색모자' 지문이 나오면 무조건 답임
4. 상담면접 기법으로 '공감'
*직업상담기법으로 상담면접의 기본방법으로 주요기법 중에 '공감'적 이해에 대한 내용이다
★공감(감정에 대한 반영)
ⓛ 내담자가 전달하려는 내용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그 내면적 감정에 대해 반영하는 것이다
② 객관적 위치
③ 내담자의 자기탐욕과 수용을 촉진
*공감적 이해의 5가지 수준
→수준1: 별다른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타입, 소통이 못 미침 (공감수준 매우낮음)
→수준2: 어느정도 반응하는 타입, 상대방 감정이나 의사 무시 (공감수준 낮음)
→수준3: 상호교류적 의사소통 가능 (공감수준 보통)
→수준4: 상대방보다 더 의사소통 이뤄짐 (공감수준 높음)
→수준5: 상대방의 표면적, 내면적감정에 정확한 반응, (공감수준 매우높음)
※상담면접의 주요기법 (6개 이상 외울것)
공감, 요약과재진술, 반영, 수용, 경청(반영적/적극적), 탐색적질문(개방적), 명료화, 해석, 직면, 저항의처리, 침묵의처리
5. 생애진로사정(LCA)
*직업상담기법의 아들러(Adler)의 개인심리학에 기초를 둔 '생애진로사정'은
상담자와 내담자가 처음 만났을때 이용할 수 있다.
(1)개요
→구조화된 면접기법, 초기단계면접법, 검사실시와해석의 예비단계
→생애진로사정'을 통해
①내담자의 직업경험과 교육수준, ②내담자의 기술과 유능성, ③내담자의 가치관 및 자가인식 정도 를 파악
(2)생애진로사정의 특징
ⓛ 작업자, 학습자, 개인의역할 등, 다양한 생애역할에 대한 정보를 탐색
② 진로사정, 전형적인하루, 강점과장애, 요약으로 이뤄짐
③ 비판단적이고 비위협적인 대화로 내담자와 긍정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도움이 된다
④ 내담자의 진로계획을 향상시킨다
⑤ 단, 인쇄물이나 소책자,지필도구 등의 표준화된 진로사정 도구는 가급적 사용을 삼간다.
6. 직업가계도(Genogram)
* 구조화된 면담법의 '직업가계도'는 그 자체로 내담자의 직업선택을 위한 도구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내담자의 생애진로사정을 위한 도구로 사용된다.
(1)개요
①직업가계도는 내담자의 직업의식, 직업선택, 직업태도에 대한 가족의 영향력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질적 평가기법이다.
②경력상담 시 내담자의 가족이나 선조들의 직업 특징에 대한 시각적 표상을 얻기위해 도표를 만드는 방식이다.
③직업가계도를 통해 가족의 미완성된 과제를 발견할 수 있다.
(2)다그레이(Dagley)의 직업가계도를 그릴때 관심을 가져야 할 요인
① 3~4세대의 대표적 직업
② 가족성원의 직업에 전형적인 지위와 가치의 서열화
③ 가족성원들이 직업을 선택 또는 바꾸었을때 나타난 진로선택 형태와 방법
④ 가족의 경제적 기대와 압력
⑤ 가족의 일의 가치
⑥ 내담자가 성할 때의 또래집단 상황
7.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
*목표설정에 상담자의 개입이 필요한 이유는 내담자가 명확하고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도록 돕기위해서이다.
★상담의 바람직한 목표설정 방향
① 구체적
② 실현가능
③ 내담자가 원하고 바라는것
④ 내담자의 목표는 상담자의 기술과 양립 가능해야만 한다.
8.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내담자의 정보 및 행동에 대한 이해기법으로 '전이된 오류 정정하기' 는 정보의오류, 한계의오류, 논리적오류가 있다.
ⓛ 정보의 오류: 충분한 정보를 알고 있다고 잘못 생각하는 경우
→ 이야기삭제, 불확실한 인물의 사용, 불분명한 동사의 사용, 참고자료의 불충분, 제한된 어투의 사용
② 한계의 오류: 제한된 기회 및 선택에 대한 견해
→예외를 인정하지 않는 것, 불가능을 가정하는 것, 어쩔 수 없음을 가정하는 것
③논리적 오류
→잘못된 인간관계 오류, 마음의 해석, 제한된 일반화
9.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
*자기보고식 가치사정법은 내담자사정의 가치사정하기 이다.
★가치사정법 6가지
① 체크목록 가치에 순위 매기기
② 과거의 선택 회상하기
③ 절정경험 조사하기
④ 자유시간과 금전의 사용
⑤ 백일몽 말하기
⑥ 존경하는 사람 기술하기
10. 코틀(Cottle)의 원형검사
*코틀의 원형검사는:
① 가장 효과적인 시간전망 개입도구
② 과거, 현재, 미래를 뜻하는 3개의 원 을 이용
③ 원의 크기는 시간차원에 대한 상대적 친밀감을 의미, 원의 배치는 시간차원이 각각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나타냄
④ 방향성, 변별성, 통합성을 제시
★진로시간전망 개입의 3가지 측면
→방향성: 미래에 대한 낙관적인 입장을 구성
→변별성: 시간차원 내 사건의 강도와 확장의 원리, 미래 계획에 대한 정적(긍정적) 태도를 강화
→통합성: 현재 행동과 미래의 결과를 연결
★ 원의 상대적 배치에 따른 시간 관계성
※사용 예: 흑색(과거), 청색(현재), 적색(미래)
① 어떤것도 접해 있지 않은 원 → 시간차원의 고립
② 중복되지 않고 경계선에 접해 있는 원 → 시간차원의 연결
③ 부분적으로 중첩된 원 → 시간차원의 연합
④ 완전히 중첩된 원 → 시간차원의 통합
※ 목표설정 및 진로시간전망에서 '진로시간전망'은 진로에 관한 과거, 현재, 미래의 정신적인 상을 말하며,
직업상담초기에하는것이 좋으며, 진로계획에 대한 긍정적 태도의 강화를 목적으로 하며, 직접적인 진로계획
수정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다.
※성격사정하기
★MBTI (마이어스-브릭스 성격유형검사, Myers-Briggs Type Indicator)
→융(Jung)의 분석심리학에 의한 심리유형론
→객관적검사 이자 자기보고식의 강제선택 검사이다.
→내담자가 선호하는 작업역할, 기능, 환경을 찾아내는 데 유용하다.
→성격의 4가지 양극차원으로 분류한다.
★ 성격의 4가지 양극차원
①외향형(E) / 내향형(I) → 에너지방향, 세상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②감각형(S) / 직관형(N) → 인식기능, 지각적 또는 정보수집적 과정
③사고형(T) / 감정형(F) → 판단기능, 정보를 평가하는 방식
④판단형(J) / 인식형 또는 지각형(P) → 생활양식, 정보박탈
직업상담학의 챕터3, '직업상담학의 기법' 중요 요약내용이었습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5 (직업심리학-1) (2) | 2024.01.26 |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4 (직업상담학-4) (1) | 2024.01.24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2 (직업상담학-2) (0) | 2024.01.20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 (직업상담학-1) (1) | 2024.01.18 |
국가기술자격증 '직업상담사2급' - 자격증 취득정보 (0) | 2024.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