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노동관계법규
- 치매
- 실업
- 국민내일배움카드
- 국가고시준비
- 치매상담센터
- 알츠하이머
- 국가전문자격
- CBT시험
- 국가기술고시
- 직업상담사2급
- 워크넷
- 자격증
- 직업정보
- 임금
- 요양보호사치매요약정리
- 요약정리
- 자격증취득
- 직업상담사
- 요양보호사
- 노동시장론
- 국가기술자격시험
- 직업정보론
- 요양보호사시험준비
- 시험준비
- 직업상담학
- 치매환자돕기
- 자격증취득준비
- 국가기술자격증
- 학습요약
- Today
- Total
애드류의 중년이야기 (Adryu's middle-age)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2 (직업상담학-2) 본문
2024년도 직업상담사 1차(필기시험) 일정이 발표되었습니다. (맨 아래 마지막에 일정 첨부 함)
'Q-net'사이트에서 일정확인 및 시험접수를 해야합니다.
어제(1월19일 부터) 사전 접수작성이 시작 되었고, 접수는 1월 23일 오전 10부터입니다.
사는곳에서 가까운곳에서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접수 시 시험장소가 선착순으로 지원이 가능(원하는 지역)하다고 하니
준비를 하여 지역선택을 빨리 하는것도 좋은 방법일것 같습니다.
'직업상담사 2급' 국가기술자격증 취득을 위한 2번째 요약정리 내용 입니다.
두번째 강의요약정리는 직업상담학의 챕터2,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입니다.
제1과목 '직업상담학' CHAPTER 02 (챕터2) -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직업상담학의 챕터2,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의 10가지 중요키워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1.행동주의 상담의 체계적 둔감법
2.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
3.개인주의 상담의 특징
4.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
5.보딘(Bordin)의 상담기법
6.내담자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기본태도
7.정신분석적 상담의 방어기재
8.교류분석적 상담의 성격구조
9.강화계획(강화스케쥴)
10.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의 엘리스(Ellis) ABCED모델
직업상담의 내용은 요약을 하더라도 방대하고 암기해야할 내용이 많아서 헷갈리기 쉽습니다.
챕터2 부터는 중요키워드가 출제성향 중요도가 높은순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중요키워드 순서데로 요약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1.행동주의 상담의 체계적 둔감법
행동주의 상담의 체계적 둔감법은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불안감소기법' 입니다.
*불안과 공포증이 있는 내담자에게 부적응행동이나 회피행동을 치료하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체계적 둔감법 또는 체계적 둔감화 (Systematic Desensitization):
'고전적 조건형성' 기법으로, 혐오스런 느낌이나 불안한 자극에 대한 위계목록을 작성한 다음 낮은 수준의 자극에서 높은 수준의 자극으로 상상을 유도함으로써 혐오나 불안에서 서서히 벗어나도록 하는 기법이다.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불안감소기법 중, 7가지 유형의 기법
1) 체계적 둔감법 또는 체계적 둔감화
2) 금지조건형성 또는 내적금지
3) 반조건형성 또는 역조건형성
4) 홍수법
5) 혐오치료
6)주장훈련 또는 주장력 훈련 →대인관계로 부터 오는 불안
7)자기표현훈련 →대인관계로 부터 오는 불안
*행동주의 직업상담의 학습촉진법 : 강화 , 변별학습, 사화적모델링과 대리학습, 행동조성 및 조형, 토큰경제 또는 상표제도
2. 발달적 직업상담의 과정 및 방법
*발달적 직업상담을 설명한 학자들:
긴즈버그(Ginzberg), 수퍼(Super), 타이드만(Tiedman), 터크맨(Tuckman), 고트프레드슨(Gottfredson)
(1) 수퍼(Super)의 '발달적 직업상담의 6단계'
1단계 - 문제 탐색 및 자아(자기)개념 묘사 → 비지시적 방법으로
2단계 - 심층적 탐색 → 지시적 방법으로
3단계 - 자아수용 및 자아통찰 → 비지시적 방법으로
4단계 - 현실검증 → 지시적 방법으로
5단계 - 태도와 감정의 탐색과 처리 → 비지시적 방법으로
6단계 - 의사결정 → 비지시적 방법으로
*발달적 직업상담에서 수퍼(Super)는 '진단' 대신 '평가'라는 용어를 사용 함
*수퍼(Super)의 3가지 평가: 문제의 평가, 개인의 평가, 예언평가
3. 개인주의 상담의 특징
*아들러(Adler)는 '프로이트(Freud)' 곁을 떠나 '개인심리학'을 창시
*아들러(Adler)의 개인주의상담: 아들러의 상담이론은 '프로이트(Freud)와 융(Jung)'이 '무의식' 속에 인간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고 본 반면, '의식' 속에 인간을 움직이는 힘이 있다고 봄
★ 아들러, 개인주의 상담의 특징
1)전체적 존재로 보며 범인류적 유대감을 중시
2)사회적 관계를 강조하며 사회 및 교육 문제에 관심을 둠
3)행동수정 보다는 동기수정에 관심을 둠
4)열등감의 극복과 우월성의 추구가 개인의 목표
5)잘못된 가치와 목표를 수정하는데 초점
6)건전한 사회적 관심을 갖도록 도움
7)사건의 객관성 보다 주관적 지각과 해석을 중시
8)개인의 선택 과 책임, 삶의의미,성공추구 등을 강조
9) 상호 계약과 협력을 중시
10)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광범위한 격려의 사용을 권장
4.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비지시적 상담'이고,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지시적 상담' 이다.
*특성-요인 직업상담은 '윌리암슨(Williamson)'이 '파슨스(Parsons)'의 직업이론 원리를 토대로 발전시킨것으로
'지시적 상담' 이라고도 한다.
★ 특성-요인이론에 의한 직업상담 과정
(1)파슨스(Parsons)의 '특성-요인이론' 의 3가지 요소: 자신에 대한 이해,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 자신과 직업의 합리적 연결
(2)윌리암슨(Williamson)의 특성-요인 직업상담의 과정
: 분석(1단계) - 종합(2단계) - 진단(3단계) - 처방(4단계) - 치료(5단계) - 사후지도(6단계)
5. 보딘(Bordin) 의 상담기법
*보딘(Bordin)의 '정신역동적' 직업상담은 특성-요인 이론과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의 개념과 기법을 통합 함
'의존성', '정보의 부족', '자아갈등', '직업선택의 불안', '확신의 부족' 등 5가지 진단범주를 제시 함
★ 보딘(Bordin)의 상담기법: 명료화, 비교, 소망-방어체계에 대한 해석
★ 보딘(Bordin)의 상담과정: 탐색과 계약설정(1단계), 핵심결정(2단계), 변화를 위한 노력(3단계)
6. 내담자중심 상담에서 상담자의 기본태도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로저스(Rogers)의 상담경험에서 비롯하여, 패터슨(Patterson)의 개년화 작업으로 정착 함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은 '비지시적 상담'을 원칙으로 한다.
★ 내담자중심 직업상담에서 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3가지 기본 태도
1)일치성과 진실성 , 2)공감적 이해 , 3)무조건적 수용
7. 정신분석적 상담의 방어기제
*프로이트(Freud) 정신분석적 상담 이론은 '비합리적', '결정론적',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는 욕망에 의해 동기화된 존재로 가정 함 → 초기 정신분석적 상담은 상담자의 '텅 빈 스크린'으로서의 역할을 강조했음
★ 정신분석적 상담의 주요 방어기제
1) 억압 → 프로이트가 제시한 방어기제 중에서 가장 중요한것으로 방어기제의 기초가 되는 무의식 과정임
2) 부인 또는 부정
3) 합리화
4) 반동형성
5) 투사
6) 퇴행
7) 전위 또는 전치
8) 대치
9) 격리
8. 교류분석적 상담의 성격구조
*번(Berne)의 '교류분석적 상담'은 개인의 현재 결정이 과거에 설정된 전제나 신념들을 토대로 이뤄진다고 가정 함
★ 교류분석적 상담에서 내담자 이해를 위한 분석 유형: 구조분석, 교류분석, 라켓 및 게임분석, 각본분석
★ 교류분석에서 사용하는 성격 자아상태는 '부모자아', '성인자아', '아동자아' 이다.
9. 행동주의 상담의 강화계획 (강화스케쥴)
*행동주의 상담은 '파블로프(Pavlov)의 고전적 조건형성', '스키너(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 '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으로 발전됨
★ 강화계획 순서
변동비율계획(VR) > 고정비율계획(FR) > 변동간격계획(VI) > 고정간격계획(FI)
10.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의 엘리스(Ellis) ABCED모델
* 엘리스(Ellis)의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은 인지이론과 행동주의적 요소가 결합된 것으로, 내담자의 비합리적 신념에 대한 논박을 통해 사고와 감정변화를 도모하며, 시간제한적 접근으로서 내담자 자시의 사고와 행동을 통제하는 학습으로 교육적 접근을 강조 함
★ 엘리스(Ellis)의 'ABCDEF' 모델
1) A(Activating Event), 선행사건
2) B(Belief System), 비합리적 신념체계
3) C(Consequnece), 결과
4) D(Dispute), 논박
5) E(Effect), 효과
6) F(Feeling), 감정
*인지.정서.행동적 상담(REBT)의 기법은 '인지기법, 정서기법, 행동기법 으로 구분 됨
*대표적인 인지기법으로 '논박', 행동기법으로 '체계적둔감법', '강화와 처벌', '자기관리', '자기표현훈련'이 있다.
직업상담학의 챕터2의 중요내용이었습니다.
직업상담사2급 시험일정이 아래 내용과 같이 발표가 되었습니다.
※ 아래 내용은 직업상담사2급 검정형 자격 시험에 대한 출제기준 내용 입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5 (직업심리학-1) (2) | 2024.01.26 |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4 (직업상담학-4) (1) | 2024.01.24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3 (직업상담학-3) (2) | 2024.01.21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 (직업상담학-1) (1) | 2024.01.18 |
국가기술자격증 '직업상담사2급' - 자격증 취득정보 (0) | 2024.01.0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