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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류의 중년이야기 (Adryu's middle-age)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 (직업상담학-1) 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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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 (직업상담학-1)

adryu 2024. 1. 18. 1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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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자격시험 자격증 취득정보 글에서 간단한 소개 후

학원 강의를 들으면서 복습할겸 올리는 글이므로 자격증 취득 준비생들은 참조해도 좋을것 같습니다.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 취득에 대한 기초 지식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총 5가지 과목을 공부해야 합니다.

 

1.직업상담학

2.직업심리학

3.직업정보론

4.노동시장론

5.노동관계법규

 

각 과목당 분량도 많고 전부 외워야만 시험을 치를 수 있어 공부해야할 시간이 필요합니다.

 

*참고

직업상담사자격증 취득 1차(필기시험,객관식), 2차(실기'실무'시험,주관식)의 비교내용

직업상담사자격증 취득 1차(필기시험,객관식), 2차(실기'실무'시험,주관식)의 비교내용 -책자 소개내용 발췌함

 


여타 국가고시 자격증이 그렇듯이 검정형으로 시험준비를 하면

시험대비 많은 시간과 열정을 겸비해야 합격의 영광을 맞볼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조금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방법은 과정평가형(지정학원 강의 들은 후 시험)으로 

준비하기 적당한 책자 및 강사의 쪽집게(?) 강의가 있습니다.

그렇다 해도 혼자 복습등 외워야할 내용들은 많고요.

 

직업상담사 자격증취득 준비 책자 (학원강의 배포용으로 참조됨)

 

먼저 첫번째 요약정리내용 입니다.

 

전반적인 '직업상담사2급' 자격증 취득 준비에 관한 사항들인데요.

보통 1차(필기시험)는 개인차는 있겠으나 보통 2~3개월 준비하면 합격할 수 있고,

2차(실기시험)는 실무적인 서술형 문제이므로 다소 어려워 3~4개월 준를 하여 6개월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단, 1차(필기시험)을 합격한 후 2년간 1차시험은 치루지 않고 계속 2차(실기시험)를 볼 수가 있어서 준비를 하면서

시험일정을 확인하여 계속 시험을 치룰 수 있습니다.

 

공부하는 방법으로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어느 시험이나 없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효율적으로 빠르게 할 수 있는 방법은 책자와 동영상(유트브 강의등)학습과 병행하고 배운내용의 복습과정과

자기만의 외우기 노하우를 만들면 보다 쉬울 수 있을겁니다.

 

우선은 1차(필기시험) 합격이 목표이므로 1차시험 대비 포인트 학습입니다.

 

앞서 말했듯이 출제 과목은 총 5과목에서 1차(필기형)이 골고루 나온다고 합니다.

5과목에서 100문항을 제시하여 150분간 풀게하고, 5과목의 평균 60점이면 합격입니다.

5과목중 '노동관계법규'는 단시간에 학습하기 어려워 소홀하기 쉬운데,

과목당 과락이 40점이라고 하니 과락이 생기면 평균 60점이라도 불합격이 되기 때문에 신경써야 합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각과목에서 출제빈도가 높았던 챕터위주로 공부를 해야

짧은 준비과정 시간과 공부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겁니다.

 

1.'직업상담학' 출제빈도 높은 챕터 위주로 학습 (별표 숫자는 출제 빈도가 높은 챕터)

1) 직업상담의 개념(****)

2)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3)직업상담의 기법(****)

 

2.'직업심리학' 출제빈도 높은 챕터 위주로 학습

1)직업선택 및 발달이론(***)

2)직업심리검사(*****)

3)직무분석이론(***)

 

3.'직업정보론' 출제빈도 높은 챕터 위주로 학습

1)직업정보의 제공(****)

2)직업 및 산업분류의 활용(*****)

3)직업관련 정보의 이해(***)

 

4.'노동시장론' 출제빈도 높은 챕터 위주로 학습

1)노동시장의 이해(****)

2)임금의 제개념(***)

3)실업의 제개념(***)

 

5.'노동관계법규' 출제빈도 높은 챕터 위주로 학습

1)근로기준법(****)

2)남녀고용평등과 일.가정 양립 지원에 관한 법률(***)

3)고용상 연령차별금지 및 고령자고용 촉진에 관한 법률(***)

 

이렇듯 총 5개 과목의 중요 챕터를 예시했는데요.

대부분의 시험자들은 법률에대헤서 공부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과락(40점)만 면하는 정도의 가벼운 학습으로 하고

대부분 1,2,3,4과목에서 평균점수를 충당한다고 합니다.

 

1~5과목 각각 20문제씩 100문항 150분간 보는데, 4번째과목 '노동시장론'에서는 계산문제가 나올 수 있으므로

메모리칩이 없는 일반 계산기를 가지고갈 수 있다고 하니까 참조하세요.


제1과목 '직업상담학' CHAPTER 01 (챕터1)

제1과목 '직업상담학' CHAPTER 01 (챕터1) - 직업상담의 개념

 

제1권 '직업상담학' 에서는

'직업상담의 개념',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직업상담의 기법'이 출제경향이 많은 챕터입니다.


1절, 직업상담의 기초

 

[1]직업상담의 이해

(1)용어의 정의

진로: 직업이라는 용어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한개인의 일생동안의 체험들을 의미

직업:직업생활 준비부터 은퇴까지 하는일

진로상담:어린아이부터 은퇴한 70세이상의 노인까지 인생전반에 걸친 진로선택과 연관된 상담

직업상담:진로상담에 비해 좁은의미

진로지도: (중요도 낮음)

작업지도:(중요도 낮음)

진로발달:어려서부터 발달하기 시작하여 죽을때 까지 계속됨을 의미

 

(2)직업상담의 영역과 유형

영역: 직업일반상담, 취업상담, 직업(정신)건강상담, 직업적응상담,직업전환상담, 직업문제 및 은퇴상담

유형: 구인.구직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경력개발상담

*헷갈릴 수 있는 '직업적응상담'은 조직문화, 인간관계,직업예절,직업의식,직업관에 관한 정보 제공을 의미함

 

(3)직업상담의 목적

내담자(방문자)가 잠정적으로 선택한 진로결정을 확고하게 해주는 과정

개인의 직업목표를 명백하게 해 주는 과정

직업세게에 대한 구체적인 이해 및 새로운 사실을 촉지하는 과정

내담자에게 진로 및 직업선택 관련 의사결정능력을 길러주는 과정

내담자에게 능동적인 태도를 함향하도록 돕는 과정

 

(4)직업상담의 일반적인 목적 혹은 목표 (Gysbers, 기스버스)

언과 발달: 생애진로 발달에 관심을 두어야 한다

치와 자극: 내담자들이 효과적인 사람이 되는 데 필요한 지식과 기능을 습득 하도록 한다

함과 유능(능력): 결함보다 유능성에 초점을 맞춘다

*외우는 팁: 버스에기스가 나면, ' 처결 하겠습니다.'

 

(5)진로 및 직업상담의 기본원리

진학과 직업선택, 직업적응에 초점을 맞춰 전개

상담자와 내담자 간의 '라포(관계형성)'가 형성된 관계속에서 이뤄져야 함

인간의 성격특성과 재능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진행

내담자의 전 생애적 발달과정을 반영

직업상담의 핵심적인 요소는 개인의 진로 또는 직업의 결정이므로 개인의 의사결정에 대한 상담(지도) 과정이 포함되어야 함

진로발달이론에 근거해야 함

변화하는 직업세계에 대한 이해를 토대로 상담

각종심리검사 결과를 기초로 합리적 판단을 있끌어 낼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

내담자에 대한 차별적 진단(분류) 및 차별적 지원(처치)의 자세 필요

상담윤리강령에 따라 전개하고,윤리적 범위내에서 상담

 

(6)직업상담의 요인

내담자 특성평가

외부정보 소개

대안탐구

직업적 가능성에 대한 명료성

개인적 정보와 실제적 자료와의 통합

의사결정

 

(7)진로 및 직업발달의 영향 요인

1)'톨버트(Tolbert)'의 개인의 진로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직업적성, 직업흥미, 인성, 직업성숙도와 발달, 성취도, 가정/성별/인종, 장애물, 교육정도, 경제적조건

 

2)청소년 직업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정적 배경, 학교와 친구집단, 성역할의 사회화, 일(근로)의 경험


[2]직업상담사의 전문지식

(1)직업상담사에게 요구되는 기술영역(NVGA)  *NVGA: 미국 국립직업지도협회

→일반상담능력, 정보분석과 적용능력, 개인 및 집단검사 실시능력, 관리능력, 실행능력, 조언능력

 

(2)직업상담사가 갖추어야 할 지식 및 능력(김병숙) *김병숙:대학교수,경기도진로교육협의회 운영위원

직업문제를 갖고있는 내담자에 대한 심리치료 능력

국가정책,인구구조 변화, 인력수급 추계, 산업발전 추세, 미래사회 특징에 관한 지식

직업상담의 연구 및 평가능력

...

 

[3]직업상담사의 자질과 역할

(1)직업상담사의 자질

→자질: 상담업무 수행에 결함이 없는 성격,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상황대처능력,심리학적 지식

→성격:건설적인 냉철함, 정서적으로분리된 지나치지않은 동정심, 순수한 이해심을 가진 신중한 태도, 두려움이나 충격에 대한 공감적 이해력, 통일된 동일시, 도덕적 판단

 

(2)직업상담사의 주요 역할

직업정보수집 및 분석, 구인 구직정보제공,직업관련 심리검사 실시 및 해석, 내담자의 능력 흥미 적성평가,직업적응 경력개발등 직업관련 상담, 직업지도 프로그램운영 등,

 

(3)직업상담사의 상담사로서의 역할:

→구인 구직상담,진학상담, 진로경로 개척상담, 직업적응상담, 직업전환상담, 은퇴후상담 등,

 

(4)직업상담사의 직무내용(헤어, Herr)

특수한 상담기법을 통해서 내담자의 문제를 확인

직업선택이 근본적인 관심이라면 직업상담 실시를 확정(*'보류'로 지문출제가능)

좋은 결정을 가져오기 위한 예비행동을 설명

내담자가 원하고 윤리적으로 적절한 부가적 대안을 확인

내담자에 대한 모든 정보를 종합한다

내담자에 관한 부가적 정보를 종합한다 

...

 

[4]직업상담의 과정

(1)직업상담의 5단계

→제1단계: 관계형성(라포)과 구조화

→제2단계: 진단 및 측정

→제3단계: 목표설정

→제4단계: 개입 및 중재

→제5단계: 평가

*순서가 중요하므로 1~5단계 순서를 각자 개성에 맞게 외우도록 할것

 

(2)직업상담의 2단계

→제1단계: 내담자의 목표 또는 문제확인,문제 명료화 및 상세화

(들어가기 - 내담자 정보수집하기 - 내담자 행동이해 및 가정하기)

→제2단계: 내담자의 목표 또는 문제해결

(행동취하기 - 직업목표 및 행동계획 발전시키기 - 사용된 개입의 영향 평가하기

 

※그밖의 직업상담(진로상담)의 과정

*5단계: 관계수립 및 문제의평가 - 상담목표의 설정 - 문제해결을 위한 개입 - 훈습 - 종결 및 추수지도

*8단계(브래머,Brammer): 준비와시작-명료화-구조화-상담관계(라포,Rapport)의 심화-탐색-견고화-계획수립및검토-종료

→브래머,Brammer의 8단계 중의 '명료화'는 문제 자체가 무엇이고 누가 상담의 대상인가를 분명하게 밝히는 것,

'구조화'는 상담의목표및 제한점과 상담자와 내담자의 역할등을 규정하는 단계, '견고화'는 상담목표를위한대안과 대체될 행동들을 실제로 적용해 나가는 단계

 

(3) 상담의 진행과정에 따른 일반적인 고려사항

→초기단계: 상단관계 (라포,Rapport)형성 - 심리적문제파악(내담자문제평가) - 상담목표및전략수립 - 상단의구조화

→중기단계: 내담자의문제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시도 - 내담자의 저항해결 - 내담자의변화를 통한 상담과정평가 등

→종결단계: 합의한 목표달성 - 상담종결 문제다루기 - 이별감정 다루기 등

 

 

[5]상담의 구조화 및 라포(Rapport) 형성

(1)상담의 구조화

→의의: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기대를 맞추어가는 과정, 상담이 얼마동안/얼마나자주/무엇을하는지/비밀보장해주는지,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검사나 과제를 잘 이행할것을 기대하고 있다고 분명히 밝힌다

*상담의 구조화는 상담과정의 본질과 제한조건 및 목적(방향)에 대해 알려주는 것임

→상담의 구조화를 위해 다루어야 할 요소:

상담의목표 - 상담의성격 - 상담자및내담자의역할과책임 - 상담절차및수단 - 상담시간과장소 - 상담비 등

 

(2) 라포(Rapport) 형성(관계형성)

→의의: 상담초기 접수면접에서 이뤄짐, 실직자의 불안감 및 위축감을 해소히기 위해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라포(Rapport) 형성 요인: 허용적인 분위기 조성, 공감과 민감한 반응, 있는 그대로 수용

*감정의 반영,수용,일관성(일치성)등은 상담 및 심리치료적 관계형성을 돕지만, '도덕적판단'은 이를 방해한다

 

 

[6]집단상담(집단직업상담)

(1)의의

→집단은 두명이상의 상호 독립적인 개인들의 집합체를 말한다

→집단상담은 역동적인 상호교류과정을 통해 문제해결,의사결정,인간적 성장을 추구하는 과정을 말한다

 

(2)집단상담의 장단점

→장점: 시간과경제적으로 효율적, 개인상담보다 더 쉽게 받아드린다, 개인의성장과발달촉진,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을 얻는다, 타인과 상호교류를 할 수 있는 능력 개발, 동료들 간의 소속감 및 동료의식을 발전시킴, 풍부한 학습경험제공 등

*직업 성숙도가 낮은 사람들에게 적합하다

→단점:내담자 개인문제 등한시 가능, 비밀유지 어려움, 모두에게 만족을 줄 수 없음, 구성원 개인의 개성이 상실될 우려 등

 

(3)집단직업상담의 핵심요소 (톨버트, Tolbert)

→목표: 진로발달의기대수준과 일치하는 적응적이고 현실적인 직업적 자아 개념을 확립

과정(5가지 유형의 활동): 자기탐색, 상호작용, 개인적 정보의검토 및 목표와의연결, 직업적 교육적정보의획득및검토,  합리적인의사결정

→비밀유지: 집단직업상담에서 이뤄진 토의내용에 대해 비밀을 유지

→집단구성: 집단성원들의 상호작용 및 피드백 촉진, 이질성과 원활한 참여를 위해 대략 6~10명으로 구성됨

→리더: 집단상담과 직업정보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사람

→일정: 가능한 모임의 횟수는 최소화 해야 한다

 

(4)집단상담자의 자질

자기수용, 개방적소양 또는 태도, 공감적 이해능력, 타인의 복지에 대한 관심, 자발적 모범, 유머감각, 심리적에너지 등

 

(5)집단상담을 위한 3단계 모델 ( 부처,Butcher) 

→제1단계(탐색단계): 자가개방,흥밍와적성에대한측정,측정결과피드백,불일치(자아상과피드백의불일치)해결

→제2단계(전환단계):자아상과피드백의 일치 시 집단성원들의자기지식을 연결,명료화를 위해 불일치 해결

→제3단계(행동단계): 목표설정,행동계획개발,목표달성을 위한 자원탐색,정보와수집공유,즉각적및장기적 의사결정 등

 

(6)효과적인 집단직업상담을 위한 주요 고려사항

→의도적으로 게임을 활용할 수 있다

→회기가 끝난 후 경험보고서 작성

→집단내의리더십확보를 위해 집단상담자가 반드시 1인일 필요는 없다

→장소는 가능한 신체활동이 자유로운 크기로 정한다

직업성숙도가 낮고 많은 도움을 빠른 시간내에 필요로하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이다 

→남성과 여성은 목표가 서로 다를 수 있기때문에 성별을 고려해야한다.

→토의 내용에 대해 비밀을 유지해야 한다

*  ( 부처,Butcher) 는 집단상담 진행중 그만둘 경우 다른 학생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어느정도 책임의식이 있는 학생들만 선발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였다

 

 

[7]사이버 직업상담

(1)사이버 직업상담의 필요성

→인터넷 보급이 확대되어 간편하고 저렴하며,활용이 용이하다

→내담자 익명성이 보장되므로 솔직한대화 감정표현이 가능하므로 불안,죄의식, 망설임을 감소시킨다

→청소년 경우 인터넷 상담에 더욱 친밀감을 느낀다

가명으로 상담이 가능하다

→내담자 자신의 문제 해결에 도움되는 자료를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시간적 여유와생각을 정리한 후 반응하는 것이 허용되므로 자기성찰 능력을 향상시킨다

 

(2)사이버 직업상담의 기법

→주요 진로논점 파악 - 핵심 진로논점 파악 - 진로논점 유형정하기 - 답변내용 구상 - 직업정보 가공 - 답변작성

 

(3)사이버 직업상담의 주요 장단점

→장점:개인의 지위 연령 신분 권력이 제공되지 않음, 자발적 참여로 문제해결 동기가 높음, 즉각적인 판단이나 비판을 염려하지 않아도 된다

→단점: 깊이있는 의사소통 기대하기 어려움, 복잡한정서적인 내용 파악하기 어려움, 내담자의 신상과 상담내용 신뢰하기 어려움, 내담자와 리포형성의 어려움, 내담자 자신의 정보를 선택적으로 공개할 수 있으며 언제든지 상담을 중지할 수 있다

 

(4)사이버 직업상담에서 답변 작성 시 고려사항

→청소년이라고 하더라도 반드시 존칭사용

→적절한 길이와 단락 필요

→답변은 신속하게

→친숙한 표현으로 답변하여 친근감을 느끼게 한다

→내담자가 의사결정을 스스로가 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추수상담(사후상담)의 가능성과 전문기관에 대한 안내를 한다

 

※전화상담의 주요특징

응급상황에 도움된다

→청소년 성문제등 사적인 문제 상담에 용이하다

→익명성보장으로 신분노출을 꺼리는 내담자에게 적합하다

→단일매체로 내담자음성에 의존하므로 상담관계가 안정적이지 못하다

→내담자에 대한 시각적, 비언어적인 정보를 얻을 수 없다

→전화상담에서 침묵은 더욱 지루하고 위협적이다

 

 


 

2절, 업상담의 문제유형

 
[1]내담자의 직업선택 문제

(1)의사결정 상태에 따른 내담자 분류

의사결정자: 확정적 결정형, 수행적 결정형, 회피적 결정형

의사미결정자: 자연적 미결정형, 발달적 미결정형, 다기능적 미결정형

우유부단형: 선택 시 필요한지식 부족,문제해결을 위한 접근방법 부적절, 병리적인 불안 동반 하는 사람

 

* 의사미결정자우유부단형 상담자에게 가장 우선 시 해야될 상담은 '자신에 대한 탐구 프로그램' 이다

 

 

[2]문제유형의의 분류

 

(1)윌리암슨(Williamson)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

→직업 무선택 또는 미선택

→직업 선택의 확신부족 (불확실한 선택)

→흥미와 적성의 불일치 (흥미와 적성의 모순 또는 차이)

→현명하지 못한 직업선택 (어리석은 선택)

 

(2)보딘(Bordin)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

→의존성성

→정보의 부족

→자아갈등 (내적 갈등)

→직업선택에 대한 불안

→확신의 부족 또는 문제 없음

 

 

(3)크리이티스(Crites)의 직업선택 문제유형 분류

→적응성 (적응문제): 적응형 / 부적응형

→결정성 (우유부단 문제): 다재다능형 / 우유부단형

→현실성 (비현실성 문제): 비현실성 / 강압형 / 불충족형

 

(4)필립스(Phillips)의 상담목표에 따른 진로문제의 분류 범주

→자가탐색과 발견

→선택을 위한 준비 (선택의 준비도)

→의사결정 과정

→선택과 결정

→실천

 

*진로 및 직업상담에 대한 오해와 편견

→진로상담의 정확성에 대한 오해

→일회성 결정에 대한 편견

→적성.심리검사에 대한 과잉신뢰

→직흥미와 능력개념의 혼동

 


 

직업상담사 2급 자격증 취득 1절, 직업상담의 기초 내용 정리 를 마칩니다.

다음은 챕터2, 제1과목 직업상담학의 '직업상담의 이론 및 접근방법' 에 대한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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