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국가기술고시
- 시험준비
- 학습요약
- 직업상담학
- 임금
- CBT시험
- 알츠하이머
- 국민내일배움카드
- 직업상담사2급
- 국가기술자격증
- 국가고시준비
- 자격증취득준비
- 국가전문자격
- 요양보호사시험준비
- 자격증
- 치매
- 워크넷
- 노동관계법규
- 직업상담사
- 요약정리
- 직업정보
- 국가기술자격시험
- 치매상담센터
- 실업
- 치매환자돕기
- 노동시장론
- 직업정보론
- 자격증취득
- 요양보호사
- 요양보호사치매요약정리
- Today
- Total
애드류의 중년이야기 (Adryu's middle-age)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3 (직업정보론-4) 본문
국가기술자격증 '직업상담사2급' 취득준비 요약정리 13번째로
직업정보론 과목의 챕터4, '직업정보의 수집.분석' 입니다.
챕터4, '직업정보의 수집.분석' 에서는,
고용정보의 처리과정 , 수집방법, 관련된 유의사항 및 질문지 이용 시 유의사항등을 중점적으로 학습하고,
시험출제빈도가 낮은 과목이므로 중요키워드 위주의 필수항목들만 잘 이해하면 됩니다.
☆중요키워드 10
(1) 직업정보 가공 시 유의사항
(2) 직업정보 분석 시 유의사항
(3) 직업정보 수집 시 유의사항
(4) 직업정보의 처리과정 (고용정보의 처리 및 관리)
(5) 직업정보 제공 시 유의사항
(6) '워크넷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의 용어
(7) '워크넷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의 목적 및 이용자 유의사항
(8) 고용통계용어에서 취업자의 정의
(9) 직업정보의 일반적인 평가기준과 효용의 관점에 의한 직업정보의 평가(Andrus)
(10) 고용정보의 수집방법 (질문문항 순서 결정 시 유의사항)
(1) 직업정보 가공 시 유의사항
①이용자가 전문적인 지식이 없어도 이해할 수 있도록 가공한다.
②정보의 생명력을 측정하여 활용방법을 선정하고,이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할 수 있도록 구상한다.
③가장최신자료를 활용하되 '한국직업사전','한국표준직업분류','한국표준산업분류'를 활용한다.
④직업에 대한 장단점을 편견없이 제공한다.
⑤객관성을 잃은 정보나 문자, 어투는 삼간다.
⑥효율적인 정보제공을 위하여 시각적(시청각) 효과를 부가한다.
⑦정보제공 방법에 적절한 형태로 제공한다.
(2) 직업정보 분석 시 유의사항
①분석목적 명확히,변화동향에 유의한다.
②다각적이고 종합적분석으로 해석을 풍부히한다.
③전문가나 전문적인 시각에서 분석한다.
④객관성과 정확성을 갖춘 최신자료를 선정한다.
⑤가장 효율적으로 검색,활용할 수 있는 방법으로 분류한다.
⑥숫자로 표현할 수 없는 정보라도 삭제 혹은 배제하지 않는다.
⑦직업정보원과 제공원에 대하여 제시한다.
(3) 직업정보 수집 시 유의사항
①목표를 명확히 설정한다.
②직업정보는 조직적이고 계획적으로 수집한다.
③필요한 정보를 적시에 제공받도록 한다.
④오래되어 가치를 잃은 필요없는 자료는 폐기한다.
⑤항상 최신자료가 되도록 새로운 정보를 지속적으로 보완한다.
⑥녹음,녹화,사진 오려붙이기 등 수집에 필요한 도구를 활용한다. (재구성한다 X)
⑦자료의 출처와 저자.발행연도, 수집자 및 수집일자 등을 기입한다.
(4) 직업정보의 처리과정 (고용정보의 처리 및 관리)
→수 - 분 - 가 - 체 - 제 - 축 - 평
① 제1단계 - 수집
② 제2단계 - 분석
③ 제3단계 - 가공
④ 제4단계 - 체계화
⑤ 제5단계 - 제공
⑥ 제6단계 - 축적
⑦ 제7단계 - 평가
(5) 직업정보 제공 시 유의사항
①이용자의 진로발달단계나 수준, 이용목적 등을 고려하여 제공한다.
②내담자의 필요와 자발적 의사를 고려하여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③다양한 정보를 수집 및 제공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노력해야한다.
④내담자의 태도 및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게하며 그에대한 피드백을 효과적으로 활용한다.
⑤내담자의 흥미와 적성에 부합하는 직업정보를 제공한다.
⑥전문용어 및 기술용어는 가급적 삼간다.
⑦개발연도를 명시하여 부적절한 과거의 직업,노동시장 정보가 구직자,청소년에게 제공되지 않도록 한다.
(6) '워크넷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의 용어
①신규구인인원
②신규구직건수
③취업건수
④취업률
(7) '워크넷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의 목적 및 이용자 유의사항
①수록된 통계는 전국고용센터,한국산업관리공단, 시.군.구 등에서 입력한 자료를 워크넷DB로 집계한 것이다.
②워크넷을 이용한 구인.구직자들 만을 대상으로 하므로 통계자료가 전체노동시장의 수급상황과 일치하지 않을 수 있다.
③2006년 8월부터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의 명칭이 '워크넷 구인.구직 및 취업동향'으로 변경했다.
(8) 고용통계용어에서 취업자의 정의
★취업자
①조사대상기간에 수입을 목적으로 1시간 이상 일한 자.
②가족운영 농장이나 사업체의 수입을 위해 주당 18시간 이상 일한 무급가족종사자.
③직업 또는 사업체 소유자로 일시적 병, 사고, 연가, 교육, 노사분규 등의 사유로 일하지 못한 일시휴직자.
※고용통계율 계산 수칙
(9) 직업정보의 일반적인 평가기준과 효용의 관점에 의한 직업정보의 평가(Andrus)
1) 일반적인 평가기준
①언제 만들어진 것인가?
②어느 곳을 대상으로 한 것인가?
③누가 만든 것인가?
④어떤 목적으로 만든 것인가?
⑤자료는 어떤 방식으로 수집하고 제시했는가?
※'가격'은 얼마인가? (X)
2)효용의 관점에 의한 직업정보의 평가(Andrus)
①형태효용 (Form)
②시간효용 (Time)
③장소효용 (Place)
④소유효용 (Possession)
※가격효용 (X)
(10) 고용정보의 수집방법 (질문문항 순서 결정 시 유의사항)
①민감한질문, 개방형질문은 가급적 질문지 후반부에 배치한다.
②답변이 용이한 질문들은 전반부에 배치한다. (후반부배치 x)
③계속적인 기억이 필요한 질문들은 전반부에 배치한다.
④질문문항들을 논리적 순서에 따라 자연스럽게 배치한다.
⑤응답의 신뢰도를 묻는 질문 문항들은 분리시켜야한다.
⑥동일한 척도항목들은 모아서 배치한다.
⑦질문 문항들을 길이와 유형에 따라 변화있게 배치한다.
⑧여과 질문을 적절하게 배치하여 사용한다.
⑨특별한 질문은 일반질문 뒤에 놓는다.
※문제츨제 시 지문형태(답) 예, '특별한 질문은 일반질문 보다 먼저한다' 또는 '앞에 놓는다' (X)
이상 '직업정보론' 과목의 4가지 챕터를 마칩니다.
챕터2, '직업 및 산업분류의 활용'가 가장 출베 빈도가 높고, 두번째로 챕터1, '직업정보의 제공'에서
거의 대부분 출제 빈도가 높으므로 중점적인 학습이 필요합니다.
다음 '요약정리14' 부터는 4번째 과목인 '노동시장론' 입니다.
'정보공유' 카테고리의 다른 글
국가기술자격시험 'CBT 시험장' - 가져가도 되는것들 (0) | 2024.02.23 |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4 (노동시장론-1) (0) | 2024.02.18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2 (직업정보론-3) (1) | 2024.02.15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1 (직업정보론-2) (1) | 2024.02.07 |
'직업상담사2급' 국가기술고시 - 요약정리10 (직업정보론-1) (1) | 2024.02.03 |